[ 아르바이트 탐방기 no.5 유쾌한 입담 ] 돌잔치 MC / 전문사회자 행사업체부터 교육까지! 경험담

돌잔치 MC / 전문사회자 행사업체부터 교육까지! 경험담


안녕하세요! 월요병을 버텨내고 드디어 한주의 시작인 화요일입니다^^ 오늘은 어제 약속드린 것처럼 돌잔치MC에 대한 업계 흐름부터 프로세스, 제가 받았던 교육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유희열의 스케치북 사진 출처


1. 돌잔치 업계 현황

 웨딩식장과 연계한 뷔폐, 개별 행사장, 돌잔치 전용 행사장 등에서 돌잔치 MC 사회자의 수요가 발생합니다. 보통 인천, 광명, 부평 등 외곽지역이 많지만 신촌, 구로 등 2호선 라인의 메인지역도 가끔 수요가 나오나 높은 부지가격으로 인해 외곽으로 많이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돌잔치 사회자 구인광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강남, 인천, 부천 등등 다양한 지역의 회사들이 채용공고를 올립니다. 교육이 있는 곳도 없는 곳도 있지만 중요한 사실은 교육을 제외하면 사무실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주요 행사장이 어디인지가 포인트입니다.


2. 돌잔치 전문 업체

 수많은 업체들이 있지만 그 중에 ㅁㅁㅁ라던가 몇몇 업체의 경우 평판이 매우 극악합니다. 교육시스템도 없고 그저 사람을 기계처럼 쓰려는 그곳에서 면접을 보곤 바로 뛰쳐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물른 제가 있는 이 업체는 규모는 작지만 사람들도 좋고 여러가지면에서 많이 챙겨주시는 부분이 장점입니다.^^ 특히, 교육기간동안 교육담당 사회자님께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노하우까지 전수받으며 제가 지금 이렇게 사회를 보고 다니며 팁을 받는다는 것이 참 놀랍기도 하고 감사하기도 합니다.^^


3. 행사 구성과 페이

 행사장과 업체별로 상이합니다만 보통 첫 행사는 교통비(1-2만)가 붙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행사부터 ?-?(초반)만 정도의 페이를 제시할겁니다. 행사는 1부 - 2부, 최대 3부까지 존재하며 12시 3시 6시 정도가 표준이나 업체나 고객에 따라 상이합니다. 한 타임(한부)에 최대 2건-3건(전설의 사회자 레벨정도?) 정도 소화가능하며 행사는 토, 일 이렇게 진행됩니다. 보통 인천, 천안 등 외곽을 많이 줄겁니다. 당신은 초보니까요!?^^ 친구중에 돌잔치 MC를 하다가 결혼식사회자와 레크레이션 및 강사활동으로 확장한 친구가 있습니다. 결국 예능분야에서 돌잔치 MC는 모든 커리큘럼의 기초가 되는 것이죠!?

강조할 것이 일당 10만 이런 광고문구로 여러분을 유혹할겁니다. 물른 하루 일당 최대 행사 6건 뛰게 된다면 10만원 이상도 가능합니다. 오전 9시쯤 출발해서 저녁 9시쯤 돌아오겠죠... 하지만 그건 몇개월이상의 수준급 사회자의 경우입니다. 그리고 정말 피곤하죠... 처음 몇개월은 빈털털이 각오하셔야 됩니다.^^ (뭐 팁이 10만원씩 나올때가 있는데 그렇다면...)


4. 교육 프로세스

 돌잔치 행사또한 흐름이 있습니다. 동영상부터 인사, 생일축하노래, 돌잡이, 이벤트 등등 업체마다 상이하겠지만 몇번의 행사를 참관하시고 인터넷을 뒤져보며 자신만의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도 좋겠죠!? 하지만 사회자의 유머러스한 센스와 관객을 휘어잡는 능력은 역시 경험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른 저는 멋진 교육 프로세스를 통해 사회자로 성장중이지만 보통 레크레이션 학과나 기타 관련 분야에서 사회경험을 살려 주말 활동으로 돌잔치 진행을 많이 하시더군요.


과외에 비할만큼 고수익은 아니지만 이런 생각이 듭니다. 대학을 다니며 배우지 못했던 스피치나 관객소통법 등 새로운 하나의 전공을 배우는 느낌이라고...



by 춤추는 공학도


단 1초의 클릭, 제 글을 힘나게합니다.^^



Tags

Read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