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량진 수산시장 도심속 바다 축제 모니터링 ] 도심속바다 축제 후기



안녕하세요, 갑자기 쌀쌀해진 일교차에 몸이 조금 으슬으슬합니다. 여러분도 감기 조심하시길 바라며 오늘은 폭풍 축제 모니터링을 수행했던 2번째 노량진 수산시장의 도심속 바다축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소는 정말 유명하고 넓은 공간을 자랑하는 노량진 수산시장과 인근 광장 및 건물을 주축으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솔직히 시장과 회 등의 먹거리가 주류인 축제라고만 생각했기에 그렇게 기대하지 않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인근의 청년 축제등 3개의 축제를 함께 연계하여 행사하다보니 홍보나 여러면에서 많은 볼거리가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모니터링을 마치고 다음 일정 장소로 이동간에 관람했던 거리 버스킹 공연이 가장 인상에 남습니다.^^



안내부스를 찾아가는 길은 생각보다 힘들었답니다. 수산시장의 구조는 역에서 접근하기엔 조금 복잡해요.






드디어 도착한 축제본부! 메인 콘서트장과 여러 부스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여기서 오늘의 마스터 키인 팜플렛을 Get!!! 프로그램 페이퍼도 한장 챙겨서 오늘의 일정을 쫙 스케쥴링하였구요, 상당히 잘 구성된 안내팜플렛임을 느꼈습니다. 




모니터링을 진행하기전에 수산시장의 묘미, 맛의 향연까진 아니지만 신선하고 부드러운 초밥 한모타리를!


오구 오구 오구 Ye~





2시부터 시작됬던 시식행사는 줄이... 축제장 전체를 감쌀만큼 어마어마한 사람이 몰려 포기하였구요, 다만 시식프로그램 구성은 고퀄리티의 튀김, 초밥 등이 준비되어 있던 것으로 보여지네요^^




이제 2층 체험행사장을 보실 차례인데요, 처음엔 참 조용하고 아무것도 없어 보였는데





어느순간 중앙에 위치한 워터 풀장에서 보트로 간이 광어잡기가 수행되더니, 어머아마한 사람이 몰리고...



대망의 맨손광어잡기가 벌어졌습니다. 어머니 10분, 아이 10분 이렇게 들어가서 행사를 진행했는데 우리 어머니들... 천하장사분들만 오셨나봅니다. 2-3마리씩은 거뜬하게 잡아서 나가시는 모습이 늠름합니다^^





이제 설문지 및 축제 전반에 대한 인터뷰나 행사 평가 마무리할 시점인데요, 저 노무 참치... 비쥬얼은 참 좋은데 그래서 참치회 한 셋트를 구매하였는데... 2만원의 거금에도 불구하고 참치는 역시나 너무 비싸군요. 

4명이 먹기엔 뭔가 아쉬운 양, 얼어있어서 아쉬웠고 그럼에도 참치는 부드럽고 맛있다는 결과가... 입에서 녹아내린다가 딱 적절한 표현이였다는데... 저는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역시 참치회에는 쐬주죠!? 

똑! 캬~



집에 가는길에 버스킹 공연도 잠깐 즐기고, 이것 저것 여러가지 프로그램과 공연 등을 많이 구성한 축제라서 즐기기에도 좋았습니다. 내년에는 공사중인 옆 건물이 완공되면 체험장이나 공연장이 더 멋진 곳에서 벌어질 것이라 기대되니까요, 도심속 바다 축제의 더 멋진 진행바라면서 이만 모니터링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기본 요소 평가

- 안내부스의 위치에 대한 안내 표지는 초행길인 시민이 찾아오기엔 조금의 어려움이 있어보였다. 그러나 전체 축제장의 중앙에 안내부스가 배치되어 행사관람하며 안내부스를 접할 수는 있었다.

- 안내부스만 찾아낸다면 행사를 즐기는데는 문제가 없다. 프로그램 소개에 대한 추가 자료와 더불어 행사장 안내도에서 전체적인 구성과 화장실의 위치 등이 잘 안내되어 있다. 다만 지하철 이용객에 대해서 추가적인 안내부스가 구성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업의 질

- 관광 마케팅 산업형으로 분석되는 노량진 수산시장 축제는 수산시장의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해당 유형으로 최대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여진다.

- 현대화시장의 신규 공사로 인한 공간을 일부 사용하지 못한 부분과 그로 인한 체험존의 애매함이 아쉬움으로 남지만 제한된 공간에서 최대한 프로그램을 잘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 일반 관객이 즐기기에 축제 일정은 주말 2일간 즐기기에 아주 적절하며 프로그램도 다채로운 구성과 적절한 시간배분이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것으로 보인다.

 

사업 운영

- 현장 대응의 부분에서는 수산시장측 인력분들과 공무원분들 등 수많은 인력들이 현장에 배치되어 안내와 안전통제 등을 수행하여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반면 티켓부스의 위치가 아무래도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물른 행사장 중앙에 위치한 것은 좋으나 노량진역에서 도보로 이동하기에는 애로점이 존재한다.

- 도심속 바다축제와 연계하여 행복 축제라는 이름으로 찾아가는 마을 콘서트와 청춘축제, 이렇게 총 3개의 프로그램을 행복 축제로 연계하여 홍보하고 안내 팜플렛을 구성한 부분이 홍보적인 측면에서 우수사례로 보여진다.

- 사이트 연출이나 행사장비 등등 전체적으로 적절하였으나 응급시설의 경우 해당 부스나 인원을 발견하지 못했으며 인터뷰 고관여자분도 아마 있을 것이라고만 답변, 편의시설은 휴식 공간 및 좌석의 확보가 요망된다.

- 안전관리 측면의 경우 시식 행사간에 매우 많은 인원이 몰려 행사장 이동간에 길을 막아 동선에 문제를 발생시켰다. 적절한 대기열 부스나 다른 추가적인 안전 대책이 요망된다.

- 구청직원이나 수산시장측 인력 등 많은 인원들이 행사장에 배치되었으나 그렇게 활용도가 높아보이지는 않았다. 그래도 안내부스의 직원들이 열정적으로 시민들에게 안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이 보기 좋았다.

 

사업 효과

- 관객의 참여도는 수산시장 축제장의 경우 동선 이동이 어려울만큼 많은 시민들이 몰렸으며 경매, 시식, 콘서트 등 모든 장소에서 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관찰하였다. 다만 활어맨손잡기는 체험프로그램 신청 조기 종료와 사전 신청에 대한 홍보 미흡으로 고객 컴플레인 사례를 일부 식별하였다.

- 관객만족도 측면에서는 고객 설문간에 어르신들의 경우 수산시장의 분위기나 음식의 맛,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만족해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가족 관객의 경우에도 체험존에서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등에 대해 상당한 만족도를 느끼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개선사항

- 지하철 이용객에 대한 적절한 안내표시 보강 및 추가적인 안내부스의 설치 요망

- 활어맨손잡기 프로그램의 수요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및 프로그램 운영

- 현대화시장의 완공에 따른 행사장 구성에 대한 부분

- 시민들의 질서의식 및 시식 및 행사진행간의 안전 통제(줄세우기 등)

- 복잡한 시민들의 이동 동선에 대한 고려

- 봉사인원에 대한 적절한 운영(구청직원이 대다수, 봉사인원은 거의 식별 불가)



by 춤추는 공학도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하고 

'하트'는 춤추는 공학도를 살립니다!


Tags

Read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