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 재벌개미 일지 21.01.01

새해 첫 미증시 일지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먼저, 현재 포트폴리오입니다. 

작년(?)에 240만원선에서 수익을 정리하고 포트폴리오를 마저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매매는 하지 않고 던져두고 있었습니다. 조정된 포트폴리오로 한 달 안되게 계좌 유지하고 있었고 그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총 수익은 약 4% 정도나오구요 원달러 환율이 계속 떨어져서... 수익이 작년 240만원은 환차익으로 다 증발하였고... 

올해 4%만이 현재 순 수익으로 보이는데 이것도 계속 하락 중이네요... 망할 달러입니다 ㅜㅜ

(1~2년뒤에는 오르겠죠!!!) (IMF나 터져버려라 막 이러고 말이죠 ㅋㅋㅋ)

 

투자 종목 분석해보면 애플이 30%인데 4~50% 비중에서 조금씩 줄였습니다. 현재 처음 수익구간이구요, 워렌버핏형님 포트폴리오 따라한다고 이러고 있는데 향후 몇년은 애플이 전기차에 플랫폼 기업으로 다 해먹을 것 같지만 현재 수익은 그냥 재미가 없네요. 경기안정주 + 빅IT주 느낌입니다. 자부심은 한국증시 시총보다 더 큰 시총을 가진 미증시 1위 기업 애플의 주주라는 점 정도일까요? ㅎㅎ

 

ICLN, PBW, QCLN은 대표적인 그린에너지 ETF입니다. 유튜브와 책 등에서 여러 경로로 정보를 접하였고 핫한 종목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대통령 정책주니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분할 투자하였습니다. TAN ETF도 같이 추천받았는데 이녀석은 올해 수익이 별로라 제외하고 투자했습니다. 태양광, 풍력, 탄소저감 그린사업이여 폭풍성장할지여다!!!

현재 그린 관련 ETF 비중이 약 20%에 육박합니다. 조금 더 늘릴려고 하는데 일단 배당좋은(그래봤자 0.5% ㅜㅜ) ICLN을 노리고 있습니다^^

ARKQ는 캐시 우드 대표가 운영하는 ARK사의 공격적 ETF입니다. 핫한 유망주들을 모아놓은 ETF로써 최근 3분기 수익률이나 최근 몇년 수익률이 상당히 뛰어나 이슈가되는 ETF입니다. 현재 7%수익인데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ARKF, ARKG, ARKK/I 순으로 1~3순위 추가 분할 매수로 포트폴리오 변경 예정입니다. 

 

IPO는 증권사 해외 리포트 분석 중에 겟한 상장주 위주의 ETF인데 핫한 종목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0.5%정도 매수했습니다. 관망하며 더 분석해서 추가 투자 예정입니다. 

아스트라는.... 휴우... 언제 호재가 뜨려나요 ㅎㅎ 영국 기업이고 배당률도 좋은 우량주에 속해서 화이자와 함께 분할 투자후 화이자는 60%정도 처분해서 소액 수익 실현했습니다. 아스트라는 기나긴 기다림이네요 ㅎㅎ (존버!, 배당률 3%선 유후!)

자 이제 문제의 알리바바와 니콜라입니다. 알리바바는 중국정부에 제대로 찍혔습니다. 상장하려던 알리바바의 자회사도 상장취소되고 정부 기업 면담에 이은 정부의 공세에 꼬리를 내렸지만 여전히 찍혀서 산산조각날 위기에 처해있지요...

매수선이 266인데 220까지도 가봤습니다 ㅜㅜ 그래도 230선 아래에서는 매수세가 있어 더 떨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당분간 오를 것 같지도 않아서 조금씩 처분할지 말지 기로에 서 있습니다. ㅎㅎ (시간은 금입니다 ㅜㅜ, 한달 이자가 5만원씩 나가요 ㅜㅜ)

니콜라는... 어음.... 공장짓는답니다. 어짜피 이슈주 + 초위험주지만 소수차 테마의 핫이슈로써 투자를 잘 받아서 기업합병만 잘하면 승승장구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어짜피 소액이니 존버!(점점 -금액이 커져가서 있고 소액투자로 변해가는 중^^)

 

그럼 이번 서학개미 일지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모두 주식부자됩시다!!!

 

이상.

새벽 2시의 재벌개미.

Tags

Read Next